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몽골의 음식, 가 볼만한 레스토랑

by M2SSA 2023.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외여행을 갔을 때 그곳의 음식을 먹어보는 것은 즐거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몽골에서 먹어볼 만한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먼저 몽골의 음식에 대해서 알아겠습니다.

한국인으로서 몽골에서 먹어볼 만한 음식 중에는 호쇼르, 보오즈, 반쉬, 초이왕, 골리아쉬 정도 되겠습니다. 허르헉도 한번 경험해 보실 만합니다.

1. 호쇼르

튀긴 만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밀가루 반죽을 얇게 펴고 그 안에 고기만 넣습니다. 그리고 튀깁니다. 

동그랗게 만든 호쇼르가 있고, 반달 모양으로 만든 호쇼르가 있습니다. 먹는 시기에 따라 그렇게 나뉘는데요. 일반적으로 여름 나담 축제 때 먹는 호쇼르는 동그랗게 만듭니다. 동그랗게 만든 호쇼르는 도고일랑 호쇼르 혹은 나드밍 호쇼르라고 부릅니다. 기름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튀기는 시간도 짧습니다. 

반달 모양으로 만든 호쇼르는 몽골의 구정 설날인 차강 사르 때 많이 먹습니다. 게링 호쇼르라고도 부릅니다. 넉넉한 기름에 튀겨야 하고, 튀기는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한 입 베어 물면 기름이 좔좔 흐릅니다. 이전 조심해서 드세요. 크기는 손바닥 크기입니다. 

2. 보오즈

찐만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두피를 만들어서 그 안에 고기만 넣고 찝니다. 호쇼르와 마찬가지로 한입 베어 물었을 때 기름이 좔좔 흐릅니다. 사람에 따라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개 정도 먹으면 배가 부릅니다.

3. 반쉬

작은 손가락 두 마디 만한 만두입니다. 튀김이나 국으로 먹습니다. 튀김은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국은 우유를 끓여서 반쉬를 넣고 만듭니다. 

4. 초이왕

몽골식 스파게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자를 채쳐서 튀긴 다음 거기에 야채를 넣고 고기를 넣고 볶아서 위에 하얀 면을 넣고 물을 넣고 살짝 찝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 후 기름을 붓고 뒤적뒤적해줍니다. 한국인 여행객들이 몽골 여행할 때 로컬 음식으로 가장 많이 드시는 것 중 하나입니다. 

레스토랑마다 다르긴 한데, 너거테 초이왕이라고 고기를 넣지 않고 야채만 넣고 만든 초이왕도 있습니다. 비건들을 위해서 만든 것 같아요.

5. 골리아쉬

갈비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고기와 야채를 넣고 볶다가 골리아쉬 소스를 넣고 간장을 넣고 소금을 넣어서 압력솥에 찝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한국 입맛에도 맞아요. 

6. 허르헉

양고기나 염소고기로 만듭니다. 압력솥에 뜨겁게 달군 돌을 넣고, 고기를 넣고, 감자, 당근, 소금을 넣고 1시간 정도 돌의 온도로 익힙니다. 그리고 먹는 음식인데, 누린내가 많이 나서 한국분들은 잘 못 드십니다. 

 

여기까지 몽골 여행 중 먹어봐야 할 음식들이었습니다.

그러면 레스토랑 중에는 뭐가 있을까요?

1. 베란다(Veranda)

이탈리아 음식점입니다. 특히 T-Bone 스테이크가 가장 맛있습니다. 많이 질기지도 않고요. 음료도 건강주스 종류가 많습니다. 

위치는 수흐바타르 광장 건너 블루스카이 호텔 뒤쪽 골목 안으로 2층 건물에 있습니다. 1층에는 실크로드(Silk Road)라는 레스토랑도 있는데 거기도 괜찮아요. 

메뉴는 다 QR메뉴인데, 베란다는 음식 사진이 있고, 실크로드는 사진이 없습니다. 

지하에는 Jazz 클럽이 있습니다. Tax가 있고, 나름 분위기도 괜찮습니다. 

2. 하자라(Hazara)

인도 음식점입니다. 몇 해 전 광화문에서 인도 음식점에 들어갔던 적이 있는데, 비싸고 양도 많지 않아서 정말 실망했었습니다. 그런데 하자라는 만족할 수 있는 음식점입니다. 가격도 싸고, 양도 많아서 정말 배불리 맛있게 먹고 나올 수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특히 추천할 만한 메뉴는 망고라씨입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3. 숯가마(Zalaat)

한식 레스토랑인데, 삼겹살이 맛있습니다. 얼리지 않은 두툼한 초벌이 된 생고기를 숯불에 구워 먹는 맛은 일품입니다. 

제육볶음에 계란찜과 함께 밥이랑 비벼서 먹어도 정말 맛있습니다. 멸치 국수도 정말 시원하니 맛있어요.

위치는 대통령 궁에서 테렐지 국립공원 쪽으로 4km 정도 가면 길 우측에 GARDEN이라고 올라가는 길이 나옵니다. 그 길로 살짝 올라가면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보이는 울란바타르도 정말 멋있습니다. 

4. 좋은 날 (GOOD DAY)

집밥 먹는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 사장님도 푸근하시니 너무 좋으시고, 반찬도 매일매일 새로운 반찬이라서 정말 맛있습니다. 염소탕과 된장찌개가 정말 맛있습니다. 부대찌개도 정말 깊은 맛이 납니다. 저는 소주 한잔이 생각날 때마다 가는 레스토랑입니다. 

위치는 25번 약국에서 3,4 구역 쪽으로 올라가다가 머드니 허여르 4거리에서 좌회전해서 1km 정도 가면 7층 건물의 2층에 있습니다. 

5. Las Bandidos

중미 음식과 인도 음식을 함께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비싸지 않은 가격에 양도 푸짐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자이승 전망대 앞 Zaisan Square 6층인가 7층에 있습니다. 그 위층에는 Teraza 레스토랑이 있는데, Veranda 분점입니다. 

1층에는 Tom N Toms 커피숍이 있어서 아침에 자이승 전망대 구경하고 점심 Las Bandidos에서 먹고 1층에서 커피 한잔 하기 딱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6. Mongolians

퓨전 몽골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입니다. 외국에서 오신 손님들이 몽골 음식 먹고 싶다고 하시면 저는 이곳에 꼭 모십니다. 

샹그릴라 호텔 옆 샹그릴라 몰 4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7. Blue Sky Lounge

맥주 한잔 하기 딱 좋은 곳입니다. 전망도 좋고 울란바타르의 야경을 감상하기 좋은 곳입니다. 수흐바타르 광장 앞 Blue Sky 호텔 23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녁 5시부터 영업을 시작합니다. 음식 가격은 저렴한데, 맛이 별로 입니다. 그중 Salad만 맛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추천하는 음식과 레스토랑입니다. 

다른 더 좋은 음식점도 많이 있으니 몽골에서 음식 기행 하는 것도 괜찮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