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골 여행

몽골의 여름날씨, 옷차림

by M2SSA 2023. 6.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여름에 몽골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몽골에 몇 번 오셨던 분들은 옷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대충 짐작하실 겁니다. 그런데 몽골이 처음이다 하시는 분들은 옷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걱정이실 겁니다. 특히 여름 날씨가 어떨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몽골 여름 많이 덥나? 아니면 연평균 기온이 영하 20도인데 춥지는 않을까? 많은 걱정이 있으실 줄 압니다. 

그래서 오늘은 몽골의 여름 날씨와 옷차림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출처 : 페이스북

1. 몽골의 여름 날씨

몽골은 매우 건조한 날씨입니다. 그래서 바람이 살짝만 불어도 쌀쌀하다고 느끼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몽골에도 짧지만 여름이 있습니다. 여름 가장 더울 때의 날씨는 섭씨 40도까지 올라갑니다. 한국의 더위를 생각하시고 어떻게 견디나 하고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런데 걱정 마십시오. 건조하기 때문에 후덥지근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날씨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토시를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몽골의 여름은 6월 7월입니다. 7월 14일 나담축제가 지나면 몽골 사람들은 절기상 가을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8월 중순까지는 덥습니다. 8월 초부터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해지기도 합니다. 

제가 처음 몽골에 들어온 2009년만 해도 몽골은 비가 오지 않는 나라였습니다. 1년에 2번 정도 비가 오는 그런 나라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기상이변으로 인해서 울란바타르에는 거의 홍수가 날 정도로 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몽골은 비가 오면 한 번에 정말 많이 옵니다. 그래서 고비 사막으로 여행을 가셨다가 갑자기 물이 불어나서 움직이지 못하시는 분들도 가끔 나옵니다. 보통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비가 많이 옵니다. 가끔씩 우기가 아닌가 하는 정도로 비가 쏟아붓습니다. 

6월 초에 몽골에 오시면 비교적 선선한 날씨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6월 말에 접어들 수록 점점 더 더워집니다. 그러다가 7월 초가 되면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됩니다. 몽골은 평균 높이가 해발 1500m에 달하고, 북반구이기 때문에 한국에 비해서 태양과 조금 더 가깝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엄청 뜨겁고, 건조합니다. 

2. 몽골의 여름 옷차림

몽골에 여름 여행을 준비하신다면 여름옷을 가져오시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번에는 옷을 준비할 때 특별히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태양열이 정말 세기 때문에 선크림은 꼭 바르셔야 합니다. 나는 피부를 좀 태워서 건강미를 나타내고 싶다 하시면 안 바르셔도 됩니다. 그러나 웬만큼 뜨거운 게 아니기 때문에 선크림 바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자외선도 있기 때문에 민감 피부라면 필수입니다. 

덥기 때문에 긴팔 옷은 그렇고 반팔 옷을 입으시면 팔이 새카맣게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 토시를 추천드립니다. 얇은 긴팔 티를 입고 그 위에 반팔 티를 입으시는 분도 보았습니다. 

고비 사막이나 흡수골을 가신다면 밤에 춥기 때문에 많이 두껍지 않은 잠바 하나 가져오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밤에 잘 때 정말 추운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특히 8월 15일 이후로 오신다면 잠바는 더더욱 필요하실 것입니다. 

날씨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우산 가져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산은 비를 피하는 용도뿐만이 아니라 간이 화장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의 여행사에서 몽골 갈 때 우산을 챙겨가라고 공지를 해드리는 곳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비를 가져오십니다. 특히 여자분들이 우산을 안 가져오시고 우비를 가져오시는 경 우르 종종 보았습니다. 몽골의 초원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여행을 가는 중 화장실이 가고 싶으시면 가운데 포장도로를 두고 양 옆으로 한쪽은 남자, 한쪽은 여자 이렇게 볼일을 봅니다. 남자들은 괜찮지만, 여자분들은 준비가 필수이시겠죠.

바람막이 잠바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몽골은 보통 봄에 바람이 많이 불지만, 여름에도 바람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흐리면 갑자기 쌀쌀해집니다. 그래서 얇은 잠바 하나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침낭을 준비하라고 이야기하는 여행사도 있습니다. 침낭은 선택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몽골에 있는 게르 캠프들은 좋은 컨디션의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행 일정 중에 유목민 체험이라는 부분이 있고, 거기서 밤을 지낸다면 침낭이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유목민 집은 정말 냄새가 엄청납니다. 그때 침낭에서 주무시면 편안한 밤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몽골에 여행을 오신다면 무엇을 생각하시든 그 이상을 보시게 되실 것입니다. 정말 이 말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몽골 여행 정말 기대 안 하고 오셨다가 너무 편안한 여행을 하셨다고 하시는 분도 있고, 많은 걸 생각하고 오셨는데, 정말 기대 이하인 경우도 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건 기대를 그리 많이 하지 않는 편이 더 좋으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