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몽골 여행

몽골에 가면 울란바타르 시내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

by M2SSA 2023. 5. 17.
반응형

이번 여름 몽골 여행을 준비 중이신가요?

여행사로 계획하셨나요? 아니면 게스트하우스로 여행 계획을 잡으셨나요?

뭐가 됐든 울란바타르에 오시면 꼭 가봐야 하는 곳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수흐바타르 광장

수흐바타르 광장은 몽골의 중심에 있는 광장입니다. 몽골의 국회가 있는 건물 앞에 있는 광장입니다. 수흐바타르 광장에 가면 건물 가운데 칭기즈칸의 동상이 크게 자리 잡고 있고, 건물 양 끝으로 칭기즈칸의 두 아들의 동상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광장 가운데는 수흐바타르 장군의 말 탄 동상이 있습니다.

수흐바타르 광장은 몽골의 혁명 지도자인 담딘 수흐바타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 광장은 몽골의 역사적, 문화적 의미가 큽니다. 대중적인 모임 장소이며 다양한 행사, 축하행사, 정치 시위 등 많은 행사와 집회가 열리는 장소입니다. 

몽골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될 정도로 유명한 공간입니다.

2. 국영 백화점

1920년 러시아에서 세워준 백화점으로 당시에는 몽골이 러시아의 공산주의 체제에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국유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백화점도 국영이었습니다. 그러나 소련이 붕괴되고 나서 몽골은 민주주의를 선택했고, 국영 백화점의 지분을 '너밍' 사와 '부동산 보험'사에서 나눠가지면서 민영화되었습니다. 

7층 이로 이루어진 건물로 1층에는 슈퍼마켓과 각종 보석, 카페, 피자집 등이 있고, 2층과 3층에는 의류 매장, 4층은 장난감, 주방 그룻 매장 등. 5층은 영화관, 6층은 기념품 샾, 7층은 푸드코트가 있습니다. 

3. 간단 사원(간 등 사원)

몽골에서 가장 중요한 불교 수도원 중 하나이며 국가의 종교 및 문화유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단 사원은 1809년에 설립되었으며 여러 번 재건 및 개조되었습니다. 1930년에 몽골에서 종교적 숙청이 있을 때 간단 사원은 살아남았고. 지금 현재 활발한 불교 수도원이자 중요한 종교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부처 금동상이 위치해 있습니다. 높이가 26.5m에 이르는 동상은 간단 사원 안쪽에 있는 건물 안에 자리 잡고 있는데, 입장료가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자이승 전망대

자이승 전망대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목숨을 잃은 소련군을 추모하고 당시 소련과 몽골이 맺은 동맹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1971년 착공해 1974년 완공되었습니다. 

자이승 전망대에 올라가시면 둥근 원형 모양 구조물 안에 복잡한 벽화로 장식이 되어 있습니다. 전망대에 크게 깃발을 들고 있는 소련 군인의 동상이 있는데, 제2차 세계대전 중 소련이 가져온 승리와 해방을 상징합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배한 역사를 벽화로 표현하였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관광을 와도 자이승 전망대에는 오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울란바타르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자이승 전망대가 울란바타르 전경을 보기 정말 좋은 위치였지만, 현재는 많은 높은 건물들이 세워졌기 때문에 탁 트인 시야를 보기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생겼습니다. 

5. 복드 칸 겨울 궁전

몽골의 마지막 황제인 복도칸의 옛 거주지였습니다. 1893년에서 1903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복드 칸과 그의 배우자의 주요 거주지였습니다. 

몽골 왕실의 역사를 엿볼 수 있고, 몽골과 불교가 얼마나 밀접한 관계에 있었는지 알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복드 칸은 1869년 태어나 3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는 1873년부터 1924년까지 왕으로 재위했으며, 그 시기는 몽골에서 상당한 정치적, 사회적 변화가 있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복드 칸은 몽골에 불교를 홍보하고 보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간단 사원을 설립하였고, 19세기 후반에 청나라의 지배를 받으면서 어려움을 느꼈던 몽골을 청나라에서 독립시키는데 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복드 칸이 사망하면서 몽골은 군주제를 폐지되었습니다. 

지금 현재는 건물이 많이 낡아서 많은 수리가 필요한 공간입니다. 

6. 서울의 거리

국영백화점에서 남쪽으로 한 블록 들어와서 동 서로 있는 몇 km의 거리입니다. 서울시와 울란바타르의 수교로 서울시에서 건립해 준 거리로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 있는 거리입니다. 거의 몽골의 명동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많은 쇼핑센터, 레스토랑 등 많은 상가가 있는 거리이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길가에서 많은 Street food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한국의 홍대 거리를 벤치마킹하고 싶어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실패한 것 같습니다. 

7. Galleria (고비 대형 매장)

수흐바타르 광장 서쪽 바로 옆에 위치한 매장으로 고비 캐시미어 대형 매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층에는 피자헛, KFC, Khan Bank, GOBI 가 있고, 2층에는 GOBI 매장과 기념품 샾, Nagomi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공통점은 모두 몽골의 Taban bogd group 소속 매장이라는 것입니다. Galleria 매장은 Taban bogd group의 건물이기 때문입니다. 

8. 나랑톨 시장

나랑톨 시장은 몽골 최대 규모의 시장입니다. 울란바타르 남양주 회관 길 건너편에 위치해 있는 시장으로 몽골 최대 규모의 도매시장입니다. 나랑톨 시장을 방문할 때는 소매치기가 정말 많기 때문에 소지품 관리에 철저히 해야 합니다. 소매치기를 당했는데, 범인을 봤다 하더라도 따라가면 더 다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을 부르면 되는데, 그 사람 많은 곳에서 경찰을 부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저는 몽골에서 The Rainbow if Gobi라는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울란바타르에서 여행을 하실 때 가장 많이 가시는 곳 위주로 열거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쇼핑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몽골에서의 쇼핑

안녕하세요. 오늘은 몽골의 쇼핑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께요. 비교적 큰 쇼핑센터만 언급하겠습니다. 1. 국립 백화점 몽골에 가면 시내 투어 중에 꼭 가보는 곳 중에 하나가 국립 백화점입니다. 보

m2ssa.com

 

반응형

댓글